공부기록/대학원

[관광 트렌드] #12. 데이터랩 요약 25년 01월 28일 (화) - 데일리케이션

tipsylea 2025. 1. 31. 20:07
반응형

한국의 일상을 체험하는 외국인 관광 트렌드, '데일리케이션' 현황분석

 

데일리케이션이란 무엇인가

관광은 시대 변화에 따라 세분화 되어가고 있다. 일상과 비일상이 함께하는 '경험'적 요소가 강하며, 현지·생활문화로 콘텐츠가 다양해졌으며, 개별화된 니즈를 반영한 여러 형태가 등장했다. 한국 인바운드 관광은 한류 영향력 강화에 따라 성장하고 있으며, 한류 콘텐츠가 일상 영역까지 확장됨에 따라 데일리케이션이 등장했다. 

 

데일리케이션이란 '데일리'와 '베케이션'을 합친 단어로, 한국인들에게는 자연스럽게 일어나는 일상생활을 그대로 경험하고 한국의 최신 트렌드를 빠르게 따라가려는 외국인들의 한국 여행 트렌드이다. 기존 소재(치킨/빵)에 한국 고유 문화(재료/기술/감성 등)이 결합된 사례가 대표적이다. 외국인이 가장 좋아하는 한식은 치킨이며, 한강에서 치맥먹기와 배달 음식이 인기이다. 등산(K-마운틴) 또한 뛰어난 접근성, 비교적 쉬운 난도와 함께 생태, 웰니스 관광 수요 증가가 맞물려 콘텐츠를 형성한다. 

 

데일리케이션은 일상 소재에 한국 특유 문화가 더해진 콘텐츠를 즐기려는 양상이다. 해외에서 유행하는 한국 관련 SNS, 미디어 콘텐츠에서 영감을 받아 한국인의 일상과 문화를 직접 체험하고자 하는 외국인 관광 트렌드라고 할 수 있다. 

 

데일리케이션 동향 및 여행 행태는?

숏터뷰에 따르면 타인이 이미 소비한 콘텐츠를 따라 체험하려는 경향성을 확인할 수 있으며, 전통 한식보다는 일상의 음식(치킨, 삼겹살 등)에, 전통 문화 뿐만 아니라 K 코텐츠에 대한 관심을 함께 가지고 있다. 아이돌 혹은 지인을 통해 일상 영역에 대해 다양한 정보를 취득하는 편이다. 이들은 아이돌 관련 행사에 참여하거나 드라마에 나온 장소 방문을 기대하며, 지인 덕분에 장기간 여행하는 경우 실제 한국 일상을 경험하고 카페를 방문하는 것을 기대한다. 

 

현재 한국을 방문 중이거나 한국을 방문한 경험이 있는 외국인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에 따르면, 대다수 응답자가 '글로벌 포털 사이트'와 'SNS'로 정보를 검색하며, 여행에서 기대하는 활동은 주로 음식과 쇼핑이다. 한강 관련 콘텐츠에 대한 인지가 높으며, 만족한 요소로는 음식, 대중교통(편리, 가성비, 청결), 친절한 사람들이 있으며, 현재 장소 트렌드는 홍대와 성수이다. 

 

2025 트렌드 공통 메시지와 관광 접목 키워드를 연결하면 다음과 같다.

작은 것, 명확한 것에 집중하고 의미부여 - 일상 단위, 소소한 성취
다양하고 다채로운 감각 경험 선호 - 진짜 경험, 가벼운 경험
공감대 중요하나 나의 취향도 중요 - SNS 트렌드, 개인 취향 반영
주류보다는 개인 스타일 추구 - FIT 관광, 개별 선택지

 

 

출처 : 한국관광공사 데이터랩 브리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