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공부기록/대학원

한양대 일반대학원 관광학과 합격 후기

반응형

오랜 고민 끝에 대학원 진학을 결심했다. 

우연히 학부 시절 작성한 관광학과 복수전공 학업계획서를 다시 읽게 됐는데

그때나 지금이나 하고 싶은 일이 동일하다는 걸 발견했다.

그렇다면 몇 년 후에도 결국 이 일이 다시 하고 싶을 게 뻔해서, 가진 게 별로 없고 잃을 게 없는 지금 도전하기로 결심했다. (눈물)

 

연구실 사전컨택

문과는 연구실 사전컨택이 필요하지 않다고 하지만, 해도 되고 안 해도 된다면 하는 게 낫지 않을까?

원하는 연구 주제과 관련된 키워드가 있는 교수님을 찾고, 해당 연구실 사이트에서 프로젝트와 논문을 살펴보았다.

교수님과 방문 일정을 잡으면사전컨택 완료!

아래와 같은 간단한 질문을 하셨다. 대학원 진학을 마음 먹었다면 당연히 생각해두고 있어야 하는 내용이다.

 

- 왜 직장을 그만두고 대학원에 가고 싶은지

- 왜 한양대를 선택했는지

- 왜 해당 연구실을 선택했는지

- 어떤 연구를 하고 싶은지 

 

서류 접수

 

한양대 일반대학원 전기 서류 접수는 10월 초에 시작했다.  자기소개서 및 학업계획서를 자유형식으로 분량 제한 없이 작성한다. 자유 형식이라 오히려 고민이 많았다. 대학원에 대한 배경지식이 없기 때문에 유투브에서 대학원 자기소개서 작성법 검색해서 열심히... 열심히 작성했다. 모집요강에 기재된 필수서류 및 선택서류는 등기로 직접 보내야하기 때문에 도착 시간을 맞추기 위해 일찍 보냈다. 선택서류(자격증, 경력증명서, 상장 등)는 꼭 원본이 아니어도 된다고 적혀있어서 사본으로 보냈다. 이 부분 궁금한 분들이 많을텐데 확실한 건 입학처에 직접 문의하는 게 가장 안전합니다!

 

유웨이 어플라이 원서 비용은 8만원. 한양대 벽돌 한 장 내가 쌓았다. 

 

면접 시험

서류와 면접을 함께 평가하는 방식이기 때문에 서류 합/불 연락이 따로 오지 않는다. 면접 시험 며칠 전 학교 공지사항에 면접 장소와 시간이 올라오기 때문에 직접 확인하는 게 좋다. 과마다 문자 공지가 다르게 오는데 내 경우엔 면접 하루 전에 연락왔다. 준비물은 신분증과 수험표. 수험표를 접어 옷핀으로 꽂고 들어가는데 다행히 옷핀을 나눠주셨다. 

 

4명씩 들어가는데 그룹당 10-15분 정도 소요됐다. 면접관은 4분이 앉아 계셨고, 질문은 자기소개와 공통질문, 개인질문은 현직자인 분에게만 있었다. 

 

- 자기소개와 지원동기를 1분 내에 말해주세요.

- 우리나라 관광수지 적자가 몇 년 되었나요? 20년

- 관광수지 적자의 문제점이 무엇이라고 생각하나요?

- 재직자인데 대학원과 어떻게 병행할 계획인가요?

 

자소서 한 줄 한 줄 분석해가며 예상 질문과 답변을 생각해보고, 최근 관광정책과 세계관광트렌드를 파악하고, 관련 논문도 열심히 찾아보며 준비했는데 10분 만에 끝나버려서 조금 아쉬웠던 면접 시험. 아냐 빨리 끝나면 좋지 뭐가 아쉬워.

 

대학원 합격

공지사항에 명시된 일시에 정확하게 발표됐다. 합격자는 문자로 예치금 공지가 날아온다.

마음 고생 심했는데 합격하고 나니 후련하다. 내년 입학 전까지 우선 체력부터 기르는 게 새로운 목표.

2025 신입생 레아장. 또 잘해보자구!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