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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tudy/영어

[상식] 경영/경제 노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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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이자율

- 물가수준이 높아지면 화폐수요가 증가하여 이자율이 상승할 확률이 커진다.

- 이자율이 높아질수록 댗루을 받는 것의 기회비용이 증가한다.

- 실질이자율은 물가변동을 고려한 이자율로 구매력 변화의 판단 근거가 된다.

 

2. 소비자 유형

- 모디슈머 :  수정하다(Modify) + 소비자(Consumer), 제조사가 제공하는 방식을 따르지 않고 자신만의 창의적인 방식으로 제품을 자용하는 소비자

- 그린슈머 : 환경 보호에 도움이 되는 제품을선호하는 소비자

- 앰비슈머 : 양면성(ambivalent)과 소비자(consumer) 합성어, 가치관의 우선순위에 있는 것에는 소비를 아끼지 않지만, 그렇지 않은 것에는 소비를 아끼는 소비자

- 리서슈머(Researsumer) : 연구자+소비자, 구매할 제품에 대해 전문가 수준의 지식을 가진 소비자

- 블루슈머(Bluesummer) : 블루오션 + 소비자, 경쟁자가 없는 미개척 시장인 블루오션에 존재하는 소비자

- 프로슈머(Prosumer) : 생산자 + 소비자, 제품의 기획,생산,유통,판매 등에 참여하는 소비자

 

3. 적대적 M&A 관련

- 포이즌 필 : 기존 주주들에게 기업의 지분을 시가보다 더 싼 가격에 살 수 있는 권리를 줌으로써 적대적 M&A 공격을 시도하는 사람이 해당 기업의 지분을 확보하지 못하게 하는 방법

- 왕관 보석 : 매수 대상 기업이 가진 자회사나 사업 분야 중에서 전망이나 가치, 수익 측면에서 가장 매력적인 것, 매수 대상 기업은 이를 매각하여 스스로 매력을 감소시킴으로써 적대적 M&A를 방어하기도 함

- 주식 파킹 : 기업 인수 시 우호적 관계의 제3자에게 기업의 주식을 매입하게 해 일정 기간 보유하도록 하는 방법, 기업 공개 매수를 신청한 후 빠른 기간 내에 경영권을 갖추는 데 필요한 지분을 확보하려는 수단

- 황금 낙하산 : 적대적 M&A를 방어하는 수단, 인수 대상 기업의 최고 경영자가 임기 전에 물러나게 되면 ㅇ리반 퇴직금 이외의 스톡옵션이나 특별 보너스, 퇴직 보너스 등을 주도록 해서 경영자의 신분을 보장하고 기업 인수 비용은 높게 만들어 해당 기업의 인수를 어렵게 만드는 전략

- 그린 메일 : 전략적으로 상장기업의 주식을 대량으로 매입한 후 적대적 M&A를 빌미로 경영권이 약해진 대주주를 압박하고, 적대적 M&A를 포기하는 조건으로 보유주식을 시세보다 비싼 값으로 사도록 강요하는 행위

 

4. 수요 증가 요인

- 수요자의 소득 증가

- 수요자의 수 증가

- 보완재의 가격 인하

- 대체재의 가격 인상

- 기호 증가

 

5. 매장 유형

- 안테나숍 : 실제로 판매하기에 앞서 신제품에 대한 소비자의 선호도를 확인하고, 관련 시장의 새로운 동향을 수집하기 위해 개설되는 매장

- 팝업스토어 : 소비자의 호기심을 자극하고 관심도를 높이기 위해 단기간 운영되고 사라지는 매장

- 멀티숍 : 다양한 브랜드의 제품을 한 곳에 모아 놓고 판매하는 매장

- 숍인숍 : 매장 안에 또 다른 매장을 만들어 놓고 상품을 판매하는 매장

- 드러그스토어 : 처방전 없이 구매가 가능한 일반의약품은 물론, 미용용품 등 다양한 상품을 취급하는 매장

- 앵커스토어 : 영화관, 대형 마트, 유명 커피숍 등 건물의 활성화를 위해 의도적으로 유치하는 매장

 

6. 용어

- GNP : 국경과 관계없이 한 나라의 국민이 일정 기간 국내와 국외에서 생산한 최종 재화와 서비스의 시장 가치

- GDP : 국적과 상관없이 한 나라의 영토 내에서 모든 경제주체가 일정 기간 생산활동에 참여하여 창출한 최종 재화와 서비스의 시장 가치

- GNI : 국경과 관계없이 한 나라의 국민이 일정 기간 생산활동에 참여하여 벌어들인 소득

 

7. 마케팅 유형

- 게이미피케이션 : 게임이 아닌 분야에 보상, 목표 달성 등 게임 메커니즘을 접목시켜 소비자 유형 유도

- 헝거마케팅 : 가지고 싶은 제품을 가질 수 없을 때 더욱 간절해지는 심리 이용, 시장의 수요량보다 적은 양 생산 및 판매

- 코즈 마케팅 : 사회적 이슈를 기업의 경영 활동과 연계하여 경제적 가치와 공익적 가치를 함께 추구하는 마케팅 전략

- 징글 마케팅 : 짤은 멜로디나 효과음으로 브랜드를 연상하게 해 각인시키는 전략

- 스토리텔링 마케팅

 

8. 용어

- 그레셤의 법칙 : 악화는 양화를 구축한다, 가치가 낮은 정책 또는 상품이 가치가 높은 정책 또는 상품을 몰아내는 현상

- 슈바베의 법칙 : 소득수준이 높을수록 주거비에 지출되는 금액은 커지지만 전체 생계비의 주거비 비율은 낮고, 소득수준이 낮을수록 전체 생계비의 주거비 비율이 높아지는 현상

- 세이의 법칙 : 자유경쟁 체제 아래 공급에 따라 그만큼의 수요가 발생하므로 경제 전반적으로 수요 부족으로 인한 초과 공급은 발생하지 않는 현상

- 일물일가의 법칙 : 동일한 시기에 동일한 시장에서 동일한 품질의 상품이 있을 경우 하나의 가격만 형성되는 현상

 

9. 조직 유형

- 벤처 캐피털 : 고도의 기술력을 바탕으로 장래성은 있지만, 경영기반이 약하고 일반 금융기관으로는 위험부담이 커 유지하기 어려운 벤처 비즈니스에 대해 주식 등으로 투자하는 기업의 자본 또는 기업

- 네트워크 조직 : 네트워크를 이용하거나 네트워크 방식을 활용하여 형식이 유연하고 엄격한 상하부구조를 갖지 않는 조직

- 벤처 비즈니스 : 고도의 전문지식과 새로운 기술을 바탕으로 창조적,모범적 경영을 도모하는 기업

- 애자일 조직 : 외부 상황 변화에 빠르게 대응하여 성과를 얻을 수 있도록 부서 간 경계를 두지 않고 필요에 따라 소규모로 팀을 구성하여 업무를 수행하는 조직 

- 양손잡이 조직 : 기존의 것을 유지하면서 새롭고 혁신적인 것도 함께 추구하는 조직

 

 

출처 : 해커스 20대기업 인적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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