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tudy/자격증

[자격증] 경영빅데이터분석사 5일 공부 합격 후기

반응형
01. 시험 소개

한국경제신문 한경아카데미(http://www.bigtest.or.kr/academy/main/index.php) 에서 신청하는 민간 데이터 자격증 시험이다.
1급과 2급이 있는데 1급은 2급을 취득해야 딸 수 있다. 2급 시험 가격은 5만원이다.

시험 결과는 9~10일만에 나오며 내 기준 빠른 편이다.

시험 과목은 다음과 같다.
1. 빅데이터 이해 (객관식 15문항)
2. 경영과 빅데이터 활용 (객관식 20문항)
3. 빅데이터 기획 (객관식 10문항)
4. 빅데이터 분석 (객관식 20문항)
5. 빅데이터 기술 (객관식 10문항)

과목별 40% 미만 시 과락 + 총점 70점 이상
취득 시 합격이다.
고등학교 내신 문제처럼 자잘하게 나오는 편이라 정말 다 외워야 했다.

02. 시험 공부 책


와우패스에서 출판한 <NCS 기반 2급 경영 빅데이터 분석사 핵심요약 및 출제예상문제집> 으로 공부했고, 책 선정 기준은 낮은 가격이다. 가장 저렴한 책을 고른 거였는데 정가 20,000원으로 여전히 비싸고 크고 작은 오류가 정말 많아서 공부하는 내내 힘겨웠다.

https://book.naver.com/bookdb/book_detail.nhn?bid=16744403

 

경영 빅데이터 분석사 2급: 핵심요약 및 출제예상문제집(NCS 기반)(4판)

- 독자대상 : 경영 빅데이터 분석사 2급 시험 준비생- 구성 및 특징 : 핵심요약 + 출제예상문제

book.naver.com

 

03. 5일 벼락치기 공부 방법

이번에도 5일 공부라는 게 정말 충격이다. 책에 오류가 너무 많은 탓에 의욕이 자꾸 줄어든 탓이다.

공부 방법은 와우패스 책 기준이다.



1일차 : 1편 개념 1회독
2일차 : 2편 출제예상 문제 풀이 및 오답
3일차 : 3편 공식수험서문제 풀이 및 오답 + 1편 개념 2회독
4일차 : 4편 기출문제 풀이 및 오답 + 1편 개념 3회독
5일차 : 2, 3, 4편 문제 오답 복습 (5편은 해설이다.) + 최근기출문제(22회) + 1편 개념 4회독

개념 공부를 할 때 적당히 읽고 넘겼던 부분이 세세하게 문제에 나오는 편이라 반복해서 암기하는 것이 중요하다. 그리고 개념 분량이 많은 편이라 5일 공부하면 스트레스를 많이 받는다.

* 헷갈리는 내용 노트 정리


*문제가 상당히 치사하다.

 

04. 시험 후기

합격!

2과목에 나오는 회계/재무 관련 용어가 너무 어려웠다. 실제 시험에서도 나왔는데 재무정보에 속하지 않는 정보를 골라라와 같이 굉장히 디테일하다. 5과목에 나오는 빅데이터 기술 종류도 작은 단어 하나까지 다 외워야 했기 때문에 힘들었다. 시험에서는 와우패스 책에 나오지 않은 내용이 나왔는데 분산처리기술 중 정말 작은 기술(이름이 기억나지 않는다.)과 관련되지 않은 기술을 골라라 였다. 그래도 83점이라는 훌륭한 점수로 합격했으니 만족한다!

 

덧. 합격 발표 후 3주 정도 지나자 우편으로 합격증이 왔다. 따로 신청하지 않아도 오는 것 같고, 괜히 뿌듯하다.

경영 빅데이터 분석사 자격증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