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기본개념
▷ 컴퓨터 구성
- H/W: 만질 수 있는 것, 기계적 장치
- S/W: 만질 수 없는 것 , 프로그램 또는 애플리케이션
▷ 컴퓨터 분류
처리능력분류 | 슈퍼(초대형) | 빠른 계산 분야 |
메인프레임(대형) | 서버용 | |
미니(중소형) | 개인용과 대형의 중간 | |
마이크로(개인용) | 데스크톱, 노트북, 팸톱(스마트폰/PDA), 웨어러블 | |
사용목적분류 | 전용 | 한 가지 목적 |
범용 | 다양한 목적 | |
데이터종류(형태)분류 | 디지털 | 숫자나 문자 같은 자료 |
아날로그 | 연속적인 자료 (지진 측정) | |
하이브리드 | 디지털+아날로그 |
▷ 데이터 분류
- 디지털 컴퓨터: 계산(연산) 필요, 프로그래밍 필요, 속도 느림, 정확도 높음, 산술 논리 회로, 숫자, 문자, 이산데이터, 범용
- 아날로그 컴퓨터: 물리적, 계산(연산) 불필요, 프로그래밍 불필요, 속도 빠름, 정확도 낮음, 증폭 회로, 온도, 전류, 연속데이터, 특수 목적용(지진계), 미분/적분 연산 이용
- 하이브리드 컴퓨터: 디지털 장점 + 아날로그 장점
2. 하드웨어 CPU(중앙처리장치)
▷ CPU(중앙처리장치) 구성
레지스터(기억장치) | CPU 내부의 임시 기억장치 (속도 가장 빠름, 크기는 작음) *운영체제 시스템 정보는 크기 때문에 레지스터에 들어갈 수 없다. |
연산장치 (산술논리장치) ALU |
가산기(+), 보수기(보수하여 뺄셈), 누산기(연산 결과 일시 기억), 상태레지스터(상태정보기록) |
제어장치 CU | - 프로그램카운터(PC): 다음에 수행할 명령어 주소를 기억 - 명령레지스터: 현재 수행 중인명령 기억 - 해독기: 명령어 해동 - 부호기: 제어 신호 생성 - MAR, MBR |
3. 하드웨어 주기억장치
1) 보조기억 장치에 있는 프로그램을 꺼낸다.
2) 프로그램을 주기억 장치로 불러온다.
3) CPU가 프로그램을 처리한다.
▷ RAM(Random Access Memory)
- 실행되는 프로그램을 보관하는 일종의 작업대
- 전력이 없으면 기억된 내용이 사라지는 휘발성
- 현재 사용 중인 응용 프로그램이나 데이터가 저장된다.
속도 | 집적도 | 재충전 | |
SRAM/캐시메모리 | 빠름 | 낮음 | 불필요 |
DRAM | 느림 | 높음 | 필요 |
▷ ROM(Ready Only Memory)-BIOS
- 메인(마더)보드에 반도체 형태로 위치함
- CMOS SETUP으로 값을 수정할 수 있다.
- H/W와 S/W 중간의 일정인 펌웨어
- 업데이트만으로 시스템 성능 향상
- 전력공급 없어도 내용 사라지지 않는 비휘발성
- 전기 신호를 이용한 EEPROM 플래쉬메모리 또는 자외선 신호를 이용한 EPROM 등 사용
*펌웨어(Frimware)
- ROM에 저장된 특정 하드웨어 구동 프로그램
- 펌웨어(소프트웨어) 업그레이드 시 특정 하드웨어 오류 해결 및 기능 향상
- 하드디스크 ROM 부분에 저장
- 주로 컴파일 방식으로 번역
▷ ROM-BIOS 역할
- 부팅시 가장 먼저 동작하며 자체진단(POST)를 한다.
- 날짜, 전원 관리, 부팅순서, 시스템 암호, 기본글꼴, 칩셋정보, PnP, 하드디스크타입, 안티바이러스 등 정보 보유
4. 보조기억장치
- 데이터를 저장하는 창고 역할 (비휘발성)
▷ 종류
SSD | - 셀을 이용하여 데이터 저장 - HDD보다 성능이 좋고 비용이 비쌈 - 반도체 이용 |
HDD 하드디스크 | 트랙과 섹터를 이용하며 데이터를 저장하고 충격에 약함 |
CD-RW | 1000회 정도 재저장 가능, 650~700MB 저장 가능 |
DVD | 4.7~17GB 저장가능 |
Blu-ray | 25~50GB 저장가능 |
▷ 추가기능
파티션 | - 하나의 기억 공간을 분할하여 여러 공간으로 사용 - 파티션 후 포맷을 해야 사용 가능 |
|
포맷 | - 모두 지우고 초기화 - 파일 시스템, 레이블, 빠른포맷 등 지원 |
|
RAID | 스트라이핑 | 데이터 양이 많을 때 여러 개의 디스크로 나눠서 기록, 하나 데이터가 망가지면 못쓴다. |
미러링 | 데이터를 2개의 디스크에 동일하게 기록, 백업에 용의 |
▷ 하드디스크 연결 방식(Interface)
병렬 방식 | P-ATA, IDE, EIDE |
직렬 방식 | S-ATA: 핫플러그, 핫스왓 지원, 병렬보다 빠름 |
5. 기타 메모리
캐시 메모리(SRAM) | CPU, 주기억장치 속도차 극복 - SRAM 사용, 접근 속도 빠름 |
가상 메모리 | 보조를 주기억처럼 사용 |
플래시 메모리(EEPROM) | MP3, 디카 - SD카드 |
버퍼 메모리 | 데이터를 일시적으로 저장해 속도 차이 해결 |
연상(연관) 메모리 | 내용 참조(매핑방식) 주소가 아닌 내용을 참조 |
※ 속도
레지스터(가장 빠름) - 캐시메모리 - 주기억 - 보조기억
**CPU(빠르고 작음)-RAM-HDD-SDD(느리고 큰)
6. 메인보드와 기타
▷ 메인보드
- 컴퓨터를 구성하는 모든 장치들이 연결되는 기판
칩셋 | 메인보드에 장착된 장치를 제어함 |
버스 | 데이터, 주소, 제어신호 전송에 사용되는 통로 |
내부버스: 레지스터 ↔ 레지스터 | |
외부버스: CPU ↔ 주변장치 | |
확장버스: 메인보드 ↔ 추가장치 PCI |
▷ 포트
- 외부장치를 연결하기 위한 접속 부분(컴퓨터 뒷면)
PS2 | 마우스와 키보드를 연결하는 포트 |
VGAM, DVI, HDMI, DP | 영상 기기 연결 포트 |
Ehternet(LAN) | 이더넷 케이블을 연결하는 포트 |
USB | - 127개 주변기기 연결가능 - USB 3.0 = 파란색 - 직렬포트보다 더 빠른 직렬 연결방식 - PnP 지원으로 별도 설치 불필요 |
▷ 채널와 인터럽트
- 채널: CPU로부터 제어권한을 위임받아 CPU와 입출력장치 사이의 속도차이 문제 해결
- 인터럽트: 일종의 응급상황, 작업 중 예기치 않은 상황이 발생되면 일시적으로 중단하고 발생된 상황을 처리한 뒤 실행 중인 작업으로 복귀하여 계속 처리하는 것
외부 인터럽트 | 전원, 입출력장치, 타이머 등 외부적인 요인에 의해 발생 |
내부 인터럽트 | 잘못된 명령 및 데이터 사용시 발생되는 일종의 트랩 |
소프트웨어 인터럽트 | 명령의 요청으로 발생 |
*RAM 접근 속도는 작을 수록 빨리 접근할 수 있다.
7. 컴퓨터 단위와 문자 코드
▷ 기억 용량 단위
BIT(0,1) - BYTE(8BIT) - KB(1024 BYTE) - MB(1024 KB) - GB(1024MB) - TB(1024GB) - PB(1024 TB)
▷ 처리속도단위
밀리(-3) - 마이크로(-6) - 나노(-9) - 피코(-12) - 펨토(-15) - 아토(-18)
▷ 자료 구성 단위
Bit - Nibble - Byte - Word(명령단위) - Field - Recode - File - DB
▷ 문자 코드
BCD - 6BIT
ASCII - 7BIT 통신용: 교정 불가
EBCDIC - 8BIT: 대형 컴퓨터 사용
UNICODE - 국제문자 / 16BIT(2BYTE)
*에러검출교정: Hamming Code
*에러검출: Parity Bit
8. 운영체제와 Software
▷ 운영체제
- H/W, S/W를 관리하고 사용자에게 편의 제공
- 종류: WINDOWS, MAC, LINUX
- 목적
응답시간 단축 | 결과를 얻어질 때까지의 시간 |
처리능력 향상 | 시간 내 처리할 수 있는 일의 양 |
신뢰도 향상 | 작업을 정확하게 처리하는 정도 |
사용가능도 향상 | 시스템을 사용할 필요가 있을 때 즉시 사용가능한 정도 |
9. 운영체제 운영방식과 세대별 특징
1) 운영체제 운영방식(스케줄링)
- 일괄처리: 일정기간동안 일을 모았다가 한꺼번에 처리
- 실시간처리: 처리할 데이터가 생기면 바로바로 처리
- 다중프로그래밍: 여러 개의 프로그램을 동시에 처리
- 시분할처리: 시간을 분할해 1대의 시스템을 동시에 사용
- 듀얼, 쿼드, 헥사 코어: 다중처리(여러 개의 cpu를 설치하여 데이터 연산능력 향상), 듀플렉스(고장을 대비해 여러 개의 cpu) 사용
- 분산처리: 네트워크로 작업을 나누어 처리(서버/클라이언트)
*다중처리: 여러 개 cpu
*다중프로그래밍: 1개 cpu, 여러 프로그래밍
2) 세대별 특징
1세대 | 진공관 | 일괄처리, 하드웨어 중심 |
2세대 | 트랜지스터 | 실시간처리, 고급언어 개발 |
3세대 | 지적회로 | 다중프로그래밍, 시분할처리, 운영체제 도입 |
4세대 | 고밀도 집적 회로 | 다중처리, 분산처리, 개인용 컴퓨터, 마이크로프로세서 개발 |
5세대 | 초고밀도 집적 회로 | 인공지능, 퍼지이론, 패턴인식, 전문가 시스템 |
일괄 - 실시간 - 다중프로그래밍 - 시분할 - 다중처리 - 분산처리
10. 윈도우 특징과 단추기
1) 윈도우 특징
- GUI: Graphic User Interface
- 선점형: 실행 중인 작업을 선점할 수 있음 - ctrl + shift + escape (강종)
- 멀티태스킹 (=다중프로그래밍)
- OLE(Object Linking and Embedding) 지원: 개체(그림, 소리, 영상 등) 연결 포함 ex. 문서에 그림 넣기
- NTFS 파일 관리 시스템 사용: FAT 방식에 비해 성능 우수 / 파일 크기는 16TB, 볼륨크기는 256TB로 제한
2) 조합키와 마우스 활용
- 동일 드라이브: 이동, 다른 드라이브 - 복사
- CTRL : 비연속적인 선택, 복사
- SHIFT : 연속적인 선택, 이동, 영구삭제
- ALT, CTRL+SHIFT : 바로가기
3) 단축키
- F1: 도움말 표시
- F2: 이름바꾸기
- F3: 검색
- F5: 새로고침
- F11: 전체화면 표시
- CTRL + ESC: 시작메뉴
- CTRL + A: 전체 취소
- CTRL + Z: 실행취소
- CTRL + W: 탭만 닫기
- ALT + F4: 프로그램 종료
- ALT + ENTER: 속성
- ALT + TAB: 창전환(프로그램 목록 보임)
- ALT + ESC: 창 전환
- ALT + SPACE BAR: 창 조절 메뉴
- ALT + PRINT SCREEN: 활성화된 창만 캡쳐
- SHIFT + F10 : 바로가기 메뉴
- SHIFT + DELETE : 영구삭제
- 윈도우키 + D: 바탕화면 보기
- 윈도우키 + E: 탐색기
- 윈도우키 + R: 실행창
* 백업과 복원
- 기간 또는 시간 주기로 백업 주기 예약 가능
- 백업에 사용되는 파일의 확장자 .bkf
- 백업한 개별 파일, 파일 그룹, 또는 전체 파일 복원 가능
11. 멀티미디어
1) 멀티미디어 특징
- 멀티(다중, 복합) + 미디어(매체, 매개물): 통합성, 대용량, 양방향성, 디지털성, 비선형성 → 압축 횟수는 의미가 없다.
2) 그래픽 기법
- 디더링: 제한된 색상을 조합하여 새로운 색을 표현
- 모델링: 물체의 형상을 3차원 그래픽으로 표현
- 렌더링: 2,3차원 물체의 명암과 색상 입혀 사실감 표현
- 안티앨리어싱: 계단현상(앨리어싱)을 제거하여 경계를 부드럽게 표현
- 모핑: 2개의 이미를 부드럽게 변환하여 표현
- 인터레이싱: 이미지를 대략적으로 보여준 뒤 점차 뚜렷하게 표현
- 필터링: 필터 기능을 이용하여 이미지 표현
- 리터칭: 기존 이미지를 새롭게 변형 수정하여 표현
- 블러링: 이미지를 뿌옇게 표현
- 메조틴트: 점과 선을 판화에 표현한 뒤 찍어서 그림 표현
3) 멀티미디어 용어
- VR: 가상현실
- AR: 증강현실
- CAI: 교육
- PACS: 의료
- LBS: 위치기반 서비스
- VCS: 화상회의
- 키오스크: 무인안내 시스템
- 텔레매틱스: 차량 정보통신
- DTP: 전자출판
- VOD: 주문형 비디오
12. 멀티미디어 데이터
1) 이미지(정지영상) 데이터
* 비트맵(래스터) 방식
- 픽셀 사용
- 계단현상 발생
- 사실감 있는 사진을 빠르게 표현
JPEG(JPG, JPE, JFIF) | 손실, 무손실 둘다 지원, 압축률이 좋고 조정가능, 고주파 이미지 불리 |
GIF | 무손실 지원, 움직이는 256(8BIT)색 표현, 투명 배경 지원(특정색) |
PNG | 무손실 지운, 투병 배경 지원(알파) |
* 백터 방식
- 선과 곡선
- 계단현상 X
- 메모리 적게 차지함
- AI,WMF 등 파일
2) 오디오 데이터
* 샘플링의 과정
- 샘플링 레이트(HZ): 초당 샘플링 횟수
- 오디오 파일 크기(BYTE 단위) 계산법: 샘플추출률*샘플크기(채널모노(1), 스트레오(2)) * 시간
WAV(WAVE) | 무손실 무압축 방식(크기가 크다.) |
MP3 | MPEG-1 압축방식을 사용하여 압축율이 높음 MPEG-2 mpeg-1 화질 개선 MPEG-4 양방향 멀티 MPEG-21 디지털 콘텐츠의 제작, 유통, 보안 등 전 과정을 관리하는 기술 |
FLAC | 무손실 압축 방식 |
AIFF | 애플에서 개발한 무손실 무압축 음원 형식 |
MIDI | 컴퓨터와 전자악기 간의 통신규약 시퀀싱 가능 16개 악기 동시 연주 가능 연주 정보만저장되므로 크기가 작다. |
3) 동영상(동화상) 데이터
- 스트리밍: 다운로드하면서 재생할 수 있는 기능(ASF, WMV, RAM)
- 코덱: 아날로그 -> 디지털(코더), + 디지털 -> 아날로그(디코더)
13. 정보통신 기초
1) 정보 전송 방식
- 단방향: 한쪽 방향으로만 전송 가능
- 반이중: 무전기
- 전이중: 동시에 송,수신
2) 정보 통신망의구성 형태
▷ 스타형, 선형, 중앙집중형
- 중앙노드와 1:1 로 연결
- 중앙노드와 제어장치에 의해 통신망의 처리능력 및 신뢰성 좌우
- 고장 발견, 유지 보수, 확장 쉬움
▷ 버스형
- 한개의 회선에 여러 단말장치 연결
- 회선 양 끝에 종단장치 필요
- 단말장치 하나가 고장나도 전체 영향 없기 때문에 신뢰성 높음
- 기밀성이 낮고, 통신회선의 제한 있음
▷ 링형, 루프형, 원형, 환형
- 인접한단말기를 서로 연결
- 양방향 전송 가능
- 통신망 하나가 고장나면 전체 마비
- 단말장치 추가, 제거, 기밀보호 어려움
▷ 트리형, 계층형, 분산형
- 나뭇가지 모양으로 계층적으로 연결
- 분산처리 시스템 구성방식
- 확장이 많으면 트래픽 과중됨
▷ 망형, 매쉬형, 그물형, 완전형
- 모든 지점의 단말기를 서로 연결
- 응답시간이 빠르고 연결성 높음
- 통신량 많을 경우 유리
- 확장이 어렵고 회선 정지 시 다른 경로로 전송 가능
3) 정보 통신망 종류
- LAN: 근거리 통신망
- MAN: 도시간 통신망
- WAN: 광대역 통신 - 국가와 대륙 간
- ISDN: 종합 정보 디지털 통신망 - 전화, 데이터 등
- VAN: 부가가치 통신망 - 회션 빌려서 제3자에게 재판매
- INTRANET: 기업 내 통신망
- EXTRANET: 인트라넷 확장 - 관련 기업 간 통신망
- WLAN: 무선랜 - 무선랜카드, AP, 안테나 필요 (리피터 - 유선 네트워크)
14. 통신장비와 프로토콜
1) 통신장비
- 허브: 여러대의 컴퓨터를 연결하는 장치 / 스위칭 허브 - 노드 들어나도 속도에 변화 X
- 리피터: 디지털 신호를 증폭
- 브리지: 같은 프로토콜 사용하는 2개의 통신망 연결, 통신량 조절, osi 참조 모델의 데이터 링크 계층에 속함
- 라우터: 최적의 경로 설정
- 게이트웨이: 서로 다른네트워크 연결, 네트워크 확장
- 모뎀: 아날로그를 부호화하여 디지털로 변화, 디지털을 복호화하여 아날로그로 변화
2) 프로토콜
- 정보 주고받기 위한 통신규약
- 흐름제어: 패킷(데이터 단위) 흐름 조정하여 안정성 유지
- 동기화: 송/수신 같은 상태 유지
- 오류 제어: 전송 중 발생 오류 검출, 복원
3) 프로토콜 종류
- TCP: 묶고, 나누고, 흐름제어, 에러검사
- IP: 주소 해석, 경로결정 전송
- FTP: 파일 송, 수신 프로토콜 - 파일 실행할 수 없다. 익명 FTP는 계정 없이 사용 가능
- 전자우편 프로토콜(ASCII): POP3(수신), SMTP(송신), MIME(멀티미디어), IMAP
- HTTP: 하이퍼텍스트 문서 전송
- TELNET: 다른 컴퓨터에 접속하여 원격제어
15. IP와 도메인
1) 설정 - 네트워크 - IP 주소
- 인터넷에서 컴퓨터를 구분하기 위한 주소
- 자동주소 - DHCP
- 수동주소: IP, 서브넷 접두소 길이, 게이트웨이, DNS
2) 도메인과 URL
- 도메인: IP주소를 문자로 표현한 인터넷 주소, 퀵돔을 이용하여 짧은 형태로 줄일 수 있음
- URL: 자원위치 나타내는 표준주소체계
- 프로토콜://호스트주소(도메인)[:포트번호][/파일경로]
- 국제 인터넷 주소 관리 기구(ICANN)에서 관리
- 한국은 한국인터넷진흥원(KISA)에서 관리
- 국가가 다르더라도 중복된 도메인 네임을 사용할 수 없다.
* DNS: 문자 도메인을 숫자 IP로 변환 또는 그 반대의 변환 수행
16. 정보통신 용어
물-데-네-전-세-표-응: 물데네가 전세로 표응동에 산다.
허리를 물리치료 받는 데이브스가 라우터라는 네트워크 장비를 가지고 게이트웨이에서 전송했다.
* 정보통신 서비스
- USENET: 분야별 공통의 사심사 가진 사용자
- IRC: 인터넷 채팅 서비스
* 정보통신 기술
- VoIP : 인터넷전화
- 와이파이: 무선접속장치 설치된 곳에서
- 와이브로: 이동하면서 초고속 인터넷 이용 EX. 에그
- 테더링: 스마트 폰 등을 이용하여 다른기기도 인터넷이 가능하도록 해주는 기술
- RFID: 사물에 전자태그 부착
- 임베디드: 프로그램을 탑재하여 장치의 일부분으로 내장하는 시스템
- 유비쿼터스: 언제 어디서나 어떤 기기를 통해서 컴퓨팅 가능 환경: 임베디드 환경
- 유비쿼터스 센서 테트워크
- 사물인터넷: 사물들 간 정보 교환
17. 정보통신 보안
1) 범죄 행위
- 해킹: 시스템에 침입하여 정보를 수정하거나 빼내는 행위
- 크래킹: 시스템에 침입하여 정보를 파괴하거나 변경
- 웜: 자신을 복제하여 시스템 부하를 높이는 바이러스
- 트로이목마: 정상적인 프로그램에 숨어 있는 바이러스
- 스니핑: 엿보기
- 백도어: 뒷문
- 스푸핑: 데이터 보낸 것처럼 변조하는 속임수
- 피싱: 가짜 사이트로 유인
- 키로거: 키 입력 캐치 프로그램
- 분산 서비스 거부 공격(DDOS): 서버를 집중 공격
2) 위협 유형
- 가로막기: 데이터 전달 가로막음
- 가로채기: 도청 및 몰래 보는 행위
- 변조/수정: 데이터를 다른 내용으로
- 위조: 다른 송신자로부터 데이터 온 것처럼
3) 프록시 서버
- 방화벽 기능, 캐시 기능 지원
* 방화벽: 불필요한 외부접근 차단
- 네트워크 통로 단일화
- 첨부파일, 내부 위험은 대처 불가
- 역추적 가능
* 캐시
- 많은 요청이 발생하는 데이터를 프록시 서버에 저장해 두었다가 신속하게 전송
4) 암호화 기법
- 비밀키 = 단일키 = 대칭키 = DES: 단순, 빠름, 사용자 증가 시 관리할 키 증가
- 공개키 = 이중키 = 비대칭키 = RSA: 복잡, 느림, 키 분배 용이
5) 기타
- 미러사이트: 같은 내용을 복사해놓은 사이트
- 포털사이트: 다양한 서비스 통합하여 제공
- 워터마크: 저작권 정보를 콘텐츠에 삽입
18. 프로그래밍언어
1) 언어 번역
원시프로그램 → (번역) → 목적프로그램 → (링커) →로드모듈 →(로더) →실행
컴파일러 | 인터프리터 |
한번에 | 한줄씩 |
한번에 실행해서 속도 빠름 | 한줄씩 실행해서 속도 느림 |
목적프로그램 만들고 실행 | 그냥 실행 |
전체를 번역해서 번역 느림 | 한줄만 번역해서 번역 빠름 |
C, COBOL | BASIC, LISP |
2) 객체지향언어
- 추상화: 불필요한 부분 생략
- 캡슐화: 세부적인 내용 숨기기
- 상속성: 부모 속성을 자식 속성에게 상속
- 다향성: 다양한 목적으로 사용
3) 클라이언트/서버
- 정보를 제공해주는 서버와 정보를 제공받는 클라이언트
- 모두 처리능력 가지고 있음
- 분산처리환경에서 적합
출처: 균쌤
'Study > 자격증' 카테고리의 다른 글
[GAIQ] 구글 애널리틱스 평가 시험 초보자용 문제/정답 (1) | 2021.10.15 |
---|---|
[공부노트] 컴퓨터활용능력 1급 필기 3과목 요약 (0) | 2021.07.27 |
[자격증] 사회조사분석사 2급 합격 독학 후기 (0) | 2021.06.29 |
[자격증] 경영빅데이터분석사 5일 공부 합격 후기 (0) | 2021.06.21 |
[자격증] ADsP 데이터분석 준전문가 5일 공부법 합격 꿀팁 비전공자 후기 (0) | 2021.06.1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