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행 에피소드/Europe

폴란드 버스표 구입, 주의사항, 벌금 납부 방법

반응형

# 폴란드 버스표 구매 방법

1. 정류장 근처에 있는 티켓 박스에서 구입: 현금/카드 모두 가능

2. 버스 내 티켓 박스에서 구입: 카드만 가능


하단에 Full to ticket offer 버튼을 클릭하면 1시간권, 다인원권도 구입할 수 있다.

3. 폴란드 버스티켓 어플(urbancard)에서 구입



가능하면 2번과 3번을 추천한다. 시간제 티켓의 경우 구매하자마자 시간 카운트가 시작된다. 따로 티켓에 인쇄되지 않으며 카드로 구매한 이력으로 검표한다. 검표원은 일반인으로 위장하고 버스에 탔다가 갑자기 검사한다. 결제한 카드를 주면 단말기에 대고 확인한다. 무작위로 검사하지만 현지 법에 익숙하지 않은 외국인을 우선 대상으로 확인하니 기왕이면 티켓을 구매하는 게 좋다. 벌금은 286 즈워티로 약 8만6천원이다.

**주의

- 폴란드는 길이 잘 막힌다. 15분, 30분의 짧은 시간제 티켓을 샀다가 시간이 넘어가면 비싼 벌금을 내야 한다.
- 일반 티켓과 Reduced 티켓이 있다. Reduced 는 학생 등을 위한 우대 티켓으로 증빙 자료가 필요하다.

# 폴란드 버스표 관련 벌금 납부 방법

검표원에게 걸리면 호되게 화를 내면서 여권을 내놓으라고 한다. 신상 정보를 적어간 후 영수증 같은 종이를 뽑아주는데 결제 완료 영수증이 아니고 Bill지 같은 종이니 절대 그냥 버리면 안 된다. 한 달 내에 벌금을 내지 않으면 해당 카드가 막힌다고 하니 주의하자.

1. ZTM(폴란드 교통과)방문 후 직접 납부: 영수증과 여권을 가져가서 직접 벌금을 낸다.
2. 폴란드 계좌로 송금: 은행 계좌가 있는 경우만 해당된다. 영수증 하단에 있는 길고 긴 숫자가 계좌 번호다. 여권 정보를 기재해서 납부하면 된다.

폴란드 버스



이 글을 썼다는 의미는 내가 걸렸기 때문이다. 후....
안전한 폴란드 생활을 하고 싶다.

----
첫 날 후로 한 번도 검표원을 만난 적 없다. 뭔가 억울하다.

23년 바르샤바 업데이트.

기차, 트램, 지하철, 버스가 다니는 바르샤바. PKP라고 적힌 기차를 일반 교통티켓으로 타면 벌금 문다. 이걸 업데이트한 이유는 내가 걸렸기 때문이다. 열혈 납세자 인생... 85즈워티고 그 자리에서 카드로 받아간다. 진짜 돈이 줄줄 나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