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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assion/News

산업 분석 1. 주류 산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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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KPMG 요동치는 주류 시장, 기업의 돌파구는? 

 

주류 수출입업(주류 도소매업) : 현지 주류 생산자로부터 주류 수입한 뒤, 도소매업체를 통해 국내에 공급하는 업체 ('12년 이후 중간 유통업자 없이 최종 소비자에 직접 판매 가능

 

국내 주류 시장 동향

1인 가구 확대 및 주류 소비 가능 인구 감소(고령화, 저출산), 코로나 이후 회식 문화 감소, 건강 중시 트렌드 등을 통해 음주 패턴이 변화하고 있다. '22년 주류 출고금액은 전년대비 12.9% 성장했고 특히 위스키를 포함한 프리미엄 증류주 소비 확대가 돋보였다. 국내 주류 합계 출고량은 2019년 대비 감소했으나 수입주류 출고량 비중은 증가했다. 주종 다변화 영향으로 2022년 맥주, 소주 외 위스키, 전통주 등으로 수요 분산되었으며 출고량이 증가했다.

 

위스키 트렌드 현황

'21년부 위스키 소비자 증가: 하이볼 믹솔로지 붐 영향 하이볼용 중저가 위스키 수요 증가 추세, '23년 위스키 수입량 3만톤 기록했으나 수입액은 전년대비 2.7% 감소. 스피릿 관심도 위스키에서 코냑, 데낄라 등으로 확산되는 추세. 타 스피릿 수입 큰 폭 성장

 

소비 취향 변화

1. 혼술, 홈술: 코로나 이후 음주 패턴 변화

- 소용량, 저도주 라이트 유저 증가

- 취하기 > 즐기기 목적으로 소비 패턴 변화 

- 건강, 즐거운 추구 문화 확산

 

2. 고가 주류 탐닉: 홈술 장기화 & 고급화 영향

- 브랜드 스토리에 관심

- 스카치 > 고가 싱글몰트 이동 (스코틀랜드 > 일본 등 수입국가 변화)

 

3. 나만의 술 소비 (주료 수요 분산, 파편화): 믹솔로지 트렌드

 

포트폴리오 재정비

1. 주종 카테리고리 확장: 위스키 라인업 다양화

2. 투트랙 전략 시장 지배력 유지, 강화 (알콜-무알콜 등)

3. 기타 주류 제품 라인업 확충: 맥주 + 청주, 증류식 소주 라인업 강화

4. 신제품 개발로 다양한 주종에 대한 소비자 니즈 충족: 발포주 확대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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